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정보 꿀Tip
  3. 노르웨이 기상청보다는 구글날씨

노르웨이 기상청보다는 구글날씨

 발행: ·  댓글 0 ·  SHK 추월차선


노르웨이 기상청 보다는 구글날씨


요즘 우리나라 기상청은 이렇게 꾸준히 틀리기도 힘들텐데 한결 같은 오보율을 보여주며 '오보청', '구라청'이라 불릴만큼 국민들의 신뢰도가 바닥을 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기상청의 "아멀랑~ 일단 우산 챙경~"식의 날씨 적중률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더 높은 신뢰도의 기상예보를 찾기위해 노르웨이 기상청 같은 해외 기상청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데요,

최근 노르웨이 기상청이 서버가 다운되는 등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저도 우산을 들고 다니기 귀찮아하는 유형으로 너무 자주 틀리는 우리나라 기상청에 짜증이 났기에 분노하며 여러나라 기상청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찾아본 결과, 왜 갑자기 노르웨이 기상청이 이렇게 주목을 받는지 잘모르겠습니다.

그 이유로 노르웨이 기상청보다 높은 신뢰도의 평가를 받은 해외 기상청들이 더 많기 때문이죠

때문에 보기 어려운 노르웨이 기상청보다는 가까운 곳, 쉽게 접할 수 있는 구글날씨를 추천하는데요, 그 이유를 아래 자료를 통해 팩트 기반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노르웨이 기상청 대신 다른 기상청을 추천하는 이유

세계 슈퍼 컴퓨터 순위 발표 결과 (참고 사이트: https://top500.org/)


-2019년 11월 기준


-2020년 6월 기준



위의 자료는 독일에서 개최하는 전세계 기상,기후관련 슈퍼 컴퓨터의 성능을 매년 2회(6개월 주기)에 걸쳐 매긴 순위표 입니다.

위의 자료를 보시면 노르웨이2019년 11월에는 순위 100위 안에는 찾아볼 수 없고, 2020년 6월 자료에나 되어서야 55위에 자리하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르웨이 기상청 대신 다른 나라를 추천 드리려는건데요, 원래는 스위스 기상청을 추천드리려 했습니다.

스위스 기상청의 슈퍼컴퓨터는 기복없이 꾸준히 상위권에 속해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위스 기상청은 우리나라에서 홈페이지도 접속할 수 없고, 앱(app) 또한 다운로드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배제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날씨로 눈을 돌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


2. 그렇다면 구글 날씨를 추천하는 이유는?


기상청들의 슈퍼컴퓨터는 크게 IBM사CRAY사로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슈퍼컴퓨터가 상위권에 랭크했던 2016년도 쯤에는 CRAY의 슈퍼 컴퓨터들이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었는데요,

그 이후 최근에는 IBM사의 슈퍼 컴퓨터들이 판도를 뒤집어 압도적인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자료를 보시면 미국1위부터 100위 사이에 거의 3분의 1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걸로 보이는데, 바로 미국의 기상청 슈퍼 컴퓨터는 IBM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막상 미국의 기상청 사이트를 들어가서 확인해보시면 아실테지만 날씨를 확인하기엔 위도 경도를 입력해야하는 등 확인 방법도 어렵고, 사이트도 덜 정리된 느낌이기 때문에 계속 날씨를 확인하기에는 번거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곁에 가까이에 있는 구글 날씨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 이유로는




위의 사진을 보시면 구글 날씨의 출처를 클릭하여 들어가보면 IBM cloud의 정보를 이용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찾아올 태풍 바비(BAVI), 우리나라 기상청 vs 구글 날씨 비교


사실 이런 정보만으로는 무엇이 더 정확하다 확실하게 말씀드리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직접 비교해보시고 자신이 더 정확한 것같다고 생각하는 날씨정보들을 이용하면 될텐데요, 그렇다면 이번에 찾아올 태풍 바비(BAVI) 때 날씨를 우리나라 기상청과 구글 날씨는 어떤 관측을 내놓고 있는지 확인 해보겠습니다.


2020년 8월 26일 ~ 9월 1일 우리나라 기상청 (https://www.weather.go.kr/w/index.do)



2020년 8월 26일 ~ 9월 1일 구글날씨 (https://weather.com/ko-KR/weather/today/l/KSXX0037:1:KS)


위의 사진을 보시면 같은 지구에서 관측한게 맞나 싶을정도로 28일 금요일 이후로 극명하게 갈리는데요, 

우스겟 소리로나마 기상청이 정신 차리게끔 구글 날씨가 더 정확했으면 좋겠다는 말은 하지만 그래도 우리나라 기상청이 더 정확했으면 좋겠네요 

그래야 내가 낸 세금이 아깝지 않을테니까요.

결과는 직접 저 때가 되면 알게되겠지만 전 왠지모르게 구글 날씨가 더 정확할 것만 같은 기분이 드네요.

이 글이 성지가 되길 빌어봅니다.

NaverBand
KakaoTalk
KakaoStory
FaceBook
Twitter
NaverBlog
 댓글 0

이름을 저장합니다.

☞업로드 하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