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정보 꿀Tip
  3.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이란? 사후피임약 종류 및 효과도 함께 알아보기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이란? 사후피임약 종류 및 효과도 함께 알아보기

 발행: ·  댓글개 ·  SHK 추월차선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

[faq*][질문*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이란?*][답변*사후피임약은 피임을 준비하지 못한 채 진행한 성관계 후에  응급으로 복용하여 임신 가능성을 인위적으로 낮추는 약물로써 응급피임약으로도 불립니다.*][*faq]

[경고*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은 경구 피임약과 달리 꼭! 의사의 처방과 함께 복용되어야하는 약이며, 임신을 억제시켜주는 약이므로 절대! 낙태와 같이 임신을 중단시켜주는 약이 아닙니다.*]

 

사후 피임약의 원리와 종류

사후피임약의 원리

사후 피임약은 배란, 나팔관 운동성, 자궁내막의 변형을 통해 임신 가능성을 낮추는 원리입니다.

사후피임약의 종류

사후 피임약의 종류는 크게 레보노르게스트렐,울리프리스탈로 2가지로 나뉩니다.

-레보노르게스트렐


(대표제품:노레보원,포스티노,노레보 등)
레보노르게스트렐은 고농도의 프로게스틴(황체호르몬)으로써 자궁경부의 점액을 끈끈하게 만들어 정자의 이동을 방해하며 자궁내벽을 허물어지게하며 착상을 방해하고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을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울리프리스탈

(대표제품:엘라원 등)
울리프리스탈은 배란 전에 투여 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와 결합하여 배란을 억제 또는 지연시킵니다.
또한 자궁내막을 변화시켜 착상을 방해하고, 낮은 확률로 착상된 수정란을 파괴하기도 하며 레보노르게스트렐보다 비교적으로 긴 120시간 이내에 복용했을 시 효과가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의 효과

 


[faq*][질문*사후피임약의 효과는?*][답변*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24시간 이내 복용 시 95%, 48시간 이내 복용 시 85%, 72시간 이내 복용 시 58%의 성공률을 보이며 빠르게 복용할수록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합니다.*][*faq]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은 복용했다고 하더라고 피임 100%의 성공률을 가지고 있지 않고, 복용시점마다 성공률이 다릅니다.
그렇게 때문에 최대한 높은 성공확률을 확보해야하는데요,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24시간 이내 복용시 95%, 관계 후 48시간 이내 복용시 85%, 관계후 72시간 이내 복용시 58%의 성공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임을 준비하지 못한 채 이루어진 성관계 후에 사후피임약을 복용하게 될 시, 위의 사후피임약의 2가지 종류를 참고하여 72시간,120시간 이내에 즉시 복용해야하며 빠른 기간 내에 복용할수록 효과가 극대화되므로 가능하면 빨리 복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사후피임약의 복용법

사후피임약의 복용법은 각 제품별로 다를 수 있고, 사후피임약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신중해야할 영역인만큼 착오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여지가 있어 따로 정리하지는 않겠습니다.

때문에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제품 설명서에 명시되어있는 복용 방법과 의사의 의견을 참고하여 복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사후피임약의 부작용

 

사후피임약은 호르몬을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임신을 억제시켜주는 약인만큼 자세히 다루고자 다음 포스팅에 다뤘습니다.

 

2021.04.15 - [생활정보 꿀Tip] -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의 부작용과 주의해야할 사항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의 부작용과 주의해야할 사항

이전포스팅 2021.04.15 - [생활정보 꿀Tip] -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이란? 사후피임약 종류 및 효과도 함께 알아보기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이란? 사후피임약 종류 및 효과도 함께 알아보기 사후피

glinform.com

 

NaverBand
KakaoTalk
KakaoStory
FaceBook
Twitter
NaverBlog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