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경제 공부하기
  3. 은행 서비스가 무료라면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은행 서비스가 무료라면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 발행: ·  댓글개 ·  SHK 추월차선

서비스가 무료라면 은행은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결제 서비스 시장은 클라르나, 스퀘어, 스트라이프, 알리페이, 페이팔(벤모, 브레인트리) 같은 핀테크 스타트업의 공격을 받고 있다.

이는 대출(p2p, 크라우드 펀딩) 다음으로 투자가 가장 활발한 분야이며 전통적인 은행과 경쟁하는 스타트업이 가장 성장한 분야다.

21세기의 결제 시스템에는 아직 성공이라는 단어를 붙일 수 없다.

오늘 런던에서 상파울루로 결제대금을 보내면 처리하기까지 영업일 기준으로 열흘이 걸린다.

얼마나 어처구니없는 일인가? 상파울루에 있는 친구와 통화하고 싶을 때는 스카이프를 통해 즉시 무료로 연결할 수 있다.

그런데 영국에서 브라질까지 결제를 처리하는 데는 왜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는가?

문제는 스위프트 네트워크를 통해 송금하는 은행과 수금하는 은행 사이의 낡은 송금 시스템이다.

리플 같은 핀테크 스타트업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거래 당사자들이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믿을 수 있는 거래 시스템을 공유할 공개거래장부를 창조하는 것이 핵심 개념이다.

 

모든 뱅킹 기술은 실시간에 무료로 처리되어야 한다.

블로그, 메일, sns 등 모든 것이 빠르고 무료인 지금 느리고 비싼 낡은 은행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없다.

이런 상황에서 은행은 한 가지 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려면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대부분의 금융 서비스 제공기업은 지금껏 이 질문에 답변하지 못했다.

스퀘어와 스트라이프, 페이팔 등이 카드 수수료에 소액의 추가 사용료를 부과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정보를 제공하고, 증강하고 돈을 관리함으로써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한은행은 맛집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을 만들었다.

이 앱은 전국 모든 음식점의 후기와 등급을 제공한다. 트립어드바이저와 마찬가지로 가까운 음식점을 찾아 예약하고 후기를 작성하는데 신한카드의 목표는 앱으로 결제하는 것이다.

계산서의 QR코드를 이용하거나 앱에 전자지갑을 만들면 온라인으로 발급되는 계산서로 자동결제가 진행된다.

이때는 물론 이 은행의 고객만 전자지갑이나 QR코드로 식사비를 지불할 수 있다.

그 결과 이 은행은 앱에 참여하고 싶다는 다른 은행의 제안을 받아들여 수수료를 받고 전자지갑에 추가했다.

 

또 다른 훌륭한 사례는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 충성도를 창조한 어느 은행의 이야기이다.

아마 특정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모아 할인받는 크라우드 펀더의 개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만일 당신이 신형 BMW 5 시리즈를 사고 싶어 하는 사람 100명을 찾아서 100대를 주문한다면 BMW는 할인을 제공할 것이다. 한 은행이 이 아이디어를 고객을 위한 가치에 이용하고 있다.

 

은행은 고객의 "좋아요"에 주목했다. 신형 BMW 5 시리즈 출시 소식에 좋아요를 누른 큰 집단의 고객을 발견하면 은행은 BMW에 접근해 거래를 협상한 후 자동차가 출시되는 첫 주에 100대를 구매하기로 약속한 다음에 차량에 좋아요를 누른 모든 고객에게 연락을 걸어 자동차를 구매하고 싶다면 큰 폭의 할인과 해당 은행에서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린다.

 

은행이 확보한 할인율을 가지고 고객에게 대출상품을 교차 판매하며 대출건을 확보하는 것이다.

은행은 고객 확보, 소비자는 낮은 이자와 할인된 가격에 차량을 구매하는 은행과 소비자 모두가 윈-윈 하는 거래다.

 

동시에 미래의 은행이 가치 인터넷에서 차별화를 위해 택해야 할 방법이다.

미래의 은행은 데이터를 통해 가치를 전달하는 새로운 방법을 창조하고 터득함으로써 돈을 벌 것이다.

NaverBand
KakaoTalk
KakaoStory
FaceBook
Twitter
NaverBlog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