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경제 공부하기
  3. 경제성장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 사실.2

경제성장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 사실.2

 발행: ·  댓글개 ·  SHK 추월차선

경제성장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 사실 2

 

다른 국가들은 보다 복잡한 성장 패턴을 나타내고 있다.

코트디 부아르는 1970년대에 걸쳐 아프리카의 성장모형 가운데 매우 모범적인 사례로 거론되곤 했다.

1960~78년까지 1인당 실질소득은 연평균 3.5%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어지는 10년간 평균소득은 1/3이나 감소하였다.

또 다른 예로 멕시코는 1960~70년대에는 매우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였으나 1980년대 대부분 기간 동안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다.

이후에는 1990년대 중반 잠시 급격한 중단이 발생한 것을 제외하면 또다시 아주 높은 수준의 소득 증가를 보였다.

 

개별 국가 간 소득격차는 현대의 전기 간에 걸쳐 평균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산업혁명이 시작되는 시점에 가장 부유한 국가들의 평균소득이 생존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는 사실은 그 당시 세계 각 지역에 걸친 평균소득의 전체적인 분산성이 오늘날보다 훨씬 작았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난 수십 년 기간 동안 이러한 지역 간의 격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거나 또는 축소되거나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존재하지는 않았다.

 

장기간에 걸쳐 국가 간 생활수준의 커다란 차이가 경제 구성원의 후생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의미는 대단히 크다.

영양상태, 문맹률, 유아 사망률, 평균수명 등 직접적인 후생 지표에 나타나는 국가 간 커다란 격차는 실질소득 수준의 국가 간 격차와 관련되어 있다.

또한 거시경제학이 전통적으로 분석의 대상으로 삼아온 단기 경제순환이 국민후생에 미치는 효과에 비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국민후생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압도적이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평균적 경기후퇴는 1인당 실질소득이 통상적인 경로로부터 기껏해야 2~3% 낮아지는 것에 불과하다. 한편 생산성 향상의 둔화는 미국의 1인당 실질소득을 이러한 둔화가 없는 경우에 비해 약 25% 정도 하락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더욱 놀라운 예를 들어보자. 만일 방글라데시의 1인당 실질소득이 전후 평균인 1.1% 수준으로 성장한다면 방글라데시 국민들의 실질소득이 현재 미국과 같은 수준에 도달하는 데는 200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만일 3% 성장을 실현시킬 수 있다면 필요한 기간은 60년으로 단축될 수 있을 것이다.

Lucas(1988)의 말을 빌리자면 "일단 경제성장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면 다른 것들을 생각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성장에 대해 많은 논의를 할애해야 하는데, 경제성장에 관한 궁극적인 목적은 세계 전체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가와 후진국의 생활수준을 상승시켜 선진국들의 생활수준에 도달하도록 할 수 있는가를 파악하는 데 있다.

NaverBand
KakaoTalk
KakaoStory
FaceBook
Twitter
NaverBlog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