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경제 공부하기
  3. 경제성장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 사실 .1

경제성장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 사실 .1

 발행: ·  댓글개 ·  SHK 추월차선

경제성장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 사실. 1

 

지난 몇 세기 동안 여러 선진국들의 생활수준은 우리의 선조들이 거의 상상할 수 없는 수준에 도달하였다.

절대적으로 비교하기는 무리지만 이용 가능하고 신뢰할 만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국과 서유럽 국가의 경우 오늘날 평균 실질소득은 1세기 전보다 약 10~30배, 2세기 전보다는 50~300배가량 늘어났다.

 

그러나 세계의 경제성장은 일정하게 진행되어 오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성장은 현대사의 대부분에 걸쳐 가속되어 왔다.

선진국의 평균 성장률은 19세기에 비해 20세기에 더욱 높았으며, 18세기보다 19세기에 더 높았다. 게다가 산업혁명 직전에는 평균소득이 가장 부유한 국가의 경우에도 생존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이는 산업혁명 이전의 천년 동안은 평균 성장률이 대단히 낮게 지속되어 왔음을 의미한다.

 

성장의 가속화라는 일반적인 패턴의 중요한 예외로서 생산성 향상의 둔화를 들 수 있다.

미국을 포함한 주요 선진국에서 1970년대 초부터 1990년 중반까지 1인당 생산의 연평균 성장률은 그보다 앞선 시기에 비해 약 1% 포인트 낮은 수준이었다. 그 이후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적어도 미국의 경우에는 생산성 증가율이 다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성장세의 반등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고 얼마나 폭넓게 이루어질지 는 불분명하다.

 

세계의 각 지역은 생활수준면에서 커다란 격차를 보이고 있다.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의 평균 실질소득은 방글라데시나 케냐의 실질소득에 비해 20배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세계경제가 성장하는 것처럼 국가별 소득 격차도 결코 불변적이지 않다.

개별 국가의 성장은 흔히 세계경제의 평균 성장과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즉 국가의 상대적 소득은 때때로 커다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상대소득의 큰 변화를 보여주는 가장 극명한 예로서 성장의 기적성장의 파국을 들 수 있다. 성장의 기적은 한 나라의 성장이 상당기간에 걸쳐 세계 성장의 평균을 크게 상회한 결과 그 나라의 소득 수준이 세계 소득 분포에서 상위그룹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성장의 기적을 두드러지게 이룩한 국가의 예로서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부터 1990년경까지의 일본과 1960년대부터 성장이 시작된 동아시아의 신흥공업국, 즉 한국, 대만, 싱가포르 및 홍콩 등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신흥공업국의 평균소득은 1960년 이래 연 5% 이상 증가해 온 결과, 이들 국가의 평균소득은 미국의 평균소득 대비 3배 이상 확대되었다.

성장의 파국은 한 나라의 성장이 상당기간에 걸쳐 세계 평균을 크게 밑도는 경우를 말한다.

 

성장의 파국의 예로서 상이한 두 가지 경우를 든다면 남미의 아르헨티나와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 위치하는 다수의 국가들을 들 수 있다.

1900년에 아르헨티나의 평균소득은 당시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들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이었으며 주요 선진국으로 곧 편입될 것으로 기대되었다.

그러나 20세기 들어선 이후 대부분의 기간 동안 아르헨티나의 경제는 매우 부진한 성장을 보였으며, 그 결과 현재 세계 소득분포에서 중위 그룹에 가까운 소득 수준을 보이고 있다.

 

차드, 가나, 모잠비크와 같은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국가들은 그들의 역사를 통틀어 지극히 가난하였으며 평균소득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지 못했다. 그 결과 세계의 평균소득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온 것과 달리 이들 국가의 평균소득은 생존 수준에 가깝게 머물러 있다.

NaverBand
KakaoTalk
KakaoStory
FaceBook
Twitter
NaverBlog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