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경제 공부하기
  3. 쿠르노 경쟁과 버트랜드 경쟁

쿠르노 경쟁과 버트랜드 경쟁

 발행: ·  댓글개 ·  SHK 추월차선

순수 전략이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과점시장 상황에서 최선의 전략을 선택하기 위한 개념이 쿠르노 경쟁과 버트랜드 경쟁이다. 이 경우 상대가 어떤 전략을 취하는지에 따라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달라진다. 이처럼 연속적인 전략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내쉬균형 개념을 이용할 수 있다.

 

쿠르노 경쟁

 

과점시장 상황에서 경쟁하는 두 회사의 전략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미시경제학에서 고전으로 통하는 '쿠르노 경쟁(cournot competition)'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쿠르노 경쟁은 게임이론이 아직 세상에 나오기 훨씬 전인 1838년에 프랑스인 쿠르노(A. cournot)가 제창한 과점 모델이다.

이것은 여러 회사가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고 그 생산량의 합계에 따라 제품의 가격이 결정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

 

1. 어떤 시장을 몇몇 생산자가 과점하는 상황에서

2. 제품의 시장 가격이 몇몇 회사가 생산하는 생산량의 합계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

3. 생산자가 최대의 이익을 얻기 위해 결정하는 생산량에 관한 이론이다.

 

버트랜드 경쟁

 

게임이론에서 대표적인 또 하나의 과점 게임은 '버트랜드 경쟁(bertrand competition)'이다. 1883년 프랑스인 버트랜드 (J. bertrand)가 처음 도입한 버트랜드 경쟁의 핵심은 생산량이 아니라 가격으로 경쟁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을 제시한 생산자가 모든 납품계약을 독점한다.

버트랜드 경쟁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몇몇 생산자가 과점하고 있는 어떤 시장에서

2. 가장 저렴한 가격을 제시한 생산자가 시장에서의 수요를 독점할 때(동일 가격을 제시한 생산자들에게는 수요가 균등하게 분배된다.)

3. 최대한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정하는 가격 이론

 

쿠르노 경쟁에서는 생산량을 연속적으로 선택할 수 있었던 데 반해, 버트랜드 경쟁에서는 가격을 연속적으로 선택할 수 없다.

 

쿠르노 경쟁에서 버트랜드 경쟁으로의 전환

 

쿠르노 경쟁과 버트랜드 경쟁을 비교해 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그것은 쿠르노 경쟁의 생산량 경쟁에서 버트랜드 경쟁의 가격 경쟁으로 전환하고 '구매자가 자신에게 더 유리한 납품업자를 선정할 수 있다'는 조건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전혀 다른 내쉬균형전략으로 귀결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쿠르노 경쟁에서는 내쉬균형으로 이익을 확보할 수 있었던 각 플레이어가 버트랜드 경쟁에서는 가격 경쟁으로 인해 이익을 전부 토해내야 하는 균형점에 도달하게 된다.

이것은 납품업자나 구매자 모두에게 시사하는 바가 상당히 크다.

쿠르노 경쟁에서 이익을 얻고 있는 납품업자에게 가격경쟁도입은 악몽이며 조건을 개정하는 데도 단호하게 반대할 것이다.

반대로 구매자의 입장에서 보면 납품업자에게 제시하는 조건을 조금만 변경해도 지금보다 1개당의 가격을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과점 상황에서의 시장 경쟁의 예를 보더라도 게임의 규칙이 전략을 수립하는 데 얼마나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다.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을 먼저 이해하고 게임의 규칙을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변경할 수 없는지를 항상 의식하며 경쟁 상대에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NaverBand
KakaoTalk
KakaoStory
FaceBook
Twitter
NaverBlog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