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경제 공부하기
  3. 경상수지balance of current account

경상수지balance of current account

 발행: ·  댓글개 ·  SHK 추월차선

경상수지


국제수지에서 자본수지를 뺀 국가의 가계부

balance of current account


경상수지 또는 경상계정은 한 개방경제가 다른 무역 파트너들과 재화와 용역을 무역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입과 수출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국가의 가계부다. 일반적으로 개방경제는 국제수지라는 계정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자본, 재화 및 용역을 거래하면서 발생한 수익과비용을 기록하는데, 이때 국제수지는 재화와 용역 부문을 기록한 경상수지와 자본의 이동을 기록한 자본수지로 나뉜다.경상수지에는 외국과 거래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기록이 포함된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에 투자한 대가로 받는 이자는 일종의 서비스에 해당된다고 보고, 외국과 거래한 자금의 유출입을 기록한 자본수지가 아닌 경상수지에 기록한다. 다시 말해 이자소득은 자본수지에 포함되지 않는다.


•국제수지=D 경상수지+ 자본수지

•경상수지= 상품수지+ 서비스수지+ 소득수지+ 경상이전수지


경상수지는 상품의 수출입 차이를 나타내는 상품수지(개념상으로는 GDP계정에서 보통 NX라고 정의한 순수출)와 같다.

하지만 국제수지상의 순수출과 관세청에서 발표하는 순수출에는 차이가 있다. 왜냐하면 국민계정상 국제수지는 상품의 소유권 이전이 이루어진 후 수출입으로 계상하는 반면,관세청 통계에는 우리나라의 관세선을 통과하는 순간에 수출입으로잡히기 때문이다. 서비스수지는 '외국과 서비스 거래를 통해 벌어들인수입'과 '비용으로 지급한 부분'의 차이로 나타낸다.예를 들어 한국의 반도체와 자동차를 선박이나 항공기로 수송하고외국 수입업자로부터 받은 운임료, 일본인 관광객 등 외국 관광객이쓰고 간 돈 등이 서비스수지의 수입으로 잡힌다. 반면에 한국인이 쓴해외여행 경비, 특허권 사용에 따른 로열티 지급비용 등은 서비스비용으로 계산된다. 소득수지는 한국과 외국이 상대방 국가에 대해 직접 투자(FDI : Foreign Direct Invertment)한 결과 가져가고 가져오는 수입과비용의 차이를 나타낸다. 또한 한국과 외국의 근로자가 서로 외는 국내에서 벌어들인 수익의 차이도 나타낸다.한편 경상이전수지는 거주자와 비거주자 사이에 아무런 대가 없이 주고받는 거래의 차이를 나타낸다.


예를 들면 해외교포의 송금, 종교기관이나 비영리법인의 기부금, 정부 간 무상원조 등이 이에 포함된다. 따라서 아이티 재난에 정부가 보내기로 한 1,200만 달러나 각 구호단체의 지원은 모두 경상이전수지에 포함된다. 국가경제의 규모가커지고, 글로벌 경제로서 지위가 상승할수록 경상이전수지 규모가 커지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경상수지가 재화와 용역, 소득거래 등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에 자본수지는 정부·기업·가계가 외국으로부터 빌리거나(엔 캐리 자금, 달러 캐리 자금,외평체 등 국제발행, IMF 구제금융 등) 외국에 돈을 빌려주면서 발생하는 외화의 유출입 차이를 나타낸다.


·자본수지= 투자수지 + 기타자본수지

· 투자수지 =D 직접투자 + 증권투자 + 기타 투자


투자수지에 포함되는 직접 투자는 해외사업으로부터 수익을 내기위해 한국 정부와 기업, 가계가 해외 기업의 경영에 참여하거나 직접투자에 필요한 자금의 이동을 기록한 것이다. 증권 투자 역시 외국과의 주식, 채권 및 파생상품 금융거래를 말한다.기타 투자는 직접 투자와 증권 투자에 포함되지 않는 나머지 투자를 말한다. 즉 대출과 차입, 현금과 예금 등의 금융거래가 포함된다.만일 해외여행을 하거나 유학생활을 하다가 개설한 해외 국가의 은행계좌가 있다면 사용하고 남은 잔액은 기타 투자에 포함된다.아울러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직접거래를 위해 계정을 열고 거래하면서 발생하는 투자자금의 이동, 수익의 인출과 송금 등에 발생하는 자본거래는 직접 투자가 아닌 증권투자에 잡힌다. 영속적인 기업경잉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NaverBand
KakaoTalk
KakaoStory
FaceBook
Twitter
NaverBlog
 댓글 개